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컴퓨터일반 암기 통합


일반교육과정

컴퓨터일반 암기 통합 과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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· 모집 인원 : 25명 선착순 마감
· 교육 문의 : ☎ 031-465-7400 [배움컴퓨터학원 본점상담]
· 강의 시간 : 매일반(1h) : 40일, 매일반(2h) : 20일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월수금, 화목금(선택형)
· 수업 내용 : 컴퓨터일반(필기) + 엑셀2016
· 개 강 일 : 상시접수






🧠 컴퓨터일반 암기 통합

🧠 암기사항 1 - 컴퓨터일반 핵심요약

  • 중앙처리장치(CPU) = 레지스터 + 제어장치(CU) + 연산장치(ALU)
  • 레지스터: CPU 내부의 고속 임시기억장치
  • 제어장치(CU): 지시, 감독, 제어 수행
    • IR (명령레지스터): 현재 명령 임시저장
    • PC (프로그램카운터): 다음 명령 주소 임시저장
    • MAR, MBR, 명령부호기, 명령해독기
  • 연산장치(ALU): 산술 및 논리 연산 수행
    • 가산기 (+), 보수기 (-), 시프트 연산 (*, /)
    • 누산기 (Acc): 연산 결과 저장
    • 상태레지스터: 상태 정보 저장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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✏️ 요약 연습 노트

내용을 스스로 쓰면서 암기해 보세요:

1. 중앙처리장치(CPU)는 제어장치, 연산장치, 레지스터로 구성된다.

✅ CPU는 제어장치(CU), 연산장치(ALU), 레지스터로 구성됩니다.

2. 레지스터는 보조기억장치에 해당한다.

❌ 레지스터는 CPU 내부에 있는 고속 임시 기억장치입니다.

3. 제어장치는 산술 및 논리 연산을 담당한다.

❌ 연산장치(ALU)가 산술/논리 연산을 담당합니다.

4. 연산장치는 명령을 해석하고 실행 순서를 제어한다.

❌ 명령 해석과 순서 제어는 제어장치의 역할입니다.

5. 프로그램카운터(PC)는 다음에 실행할 명령의 주소를 저장한다.

✅ 프로그램카운터는 다음 실행할 명령의 주소를 저장합니다.

6. 명령레지스터(IR)는 현재 실행 중인 명령을 기억한다.

✅ IR은 현재 수행 중인 명령어를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.

7. 보수기는 덧셈을 수행하는 연산장치이다.

❌ 보수기는 뺄셈에 사용됩니다. 덧셈은 가산기가 담당합니다.

8. 누산기(ACC)는 연산 결과를 임시로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다.

✅ 누산기는 연산 결과를 저장하는 핵심 레지스터입니다.

9. 시프트(Shift) 회로는 곱셈, 나눗셈 연산에 사용된다.

✅ 시프트 연산은 곱셈, 나눗셈을 빠르게 처리하기 위한 기법입니다.

10. MAR과 MBR은 연산장치의 구성요소이다.

❌ MAR, MBR은 기억장치와 제어장치 사이에서 사용됩니다.

11. 상태레지스터는 CPU의 현재 상태를 저장하는 용도이다.

✅ 상태레지스터는 플래그 비트 등을 통해 CPU의 상태를 나타냅니다.

12. 명령해독기는 연산 결과를 누산기에 저장한다.

❌ 명령해독기는 명령을 해석하는 장치이고, 연산 결과 저장은 누산기 역할입니다.

13. 제어장치는 프로그램의 명령을 해석하고 실행 흐름을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.

✅ 제어장치는 명령 해석 및 실행 흐름을 제어합니다.

14. ALU는 주로 기억장치의 데이터를 출력하는 장치이다.

❌ ALU는 연산을 담당하고, 출력은 제어장치/버스의 몫입니다.

15. 명령부호기는 제어장치이다.

✅ 명령부호기는 제어장치에 속합니다.

16. ALU에는 가산기, 보수기, 시프트 회로 등이 포함된다.

✅ ALU는 다양한 연산 회로로 구성됩니다.

17. MAR은 연산 결과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다.

❌ MAR은 주소를 기억하는 레지스터입니다. 연산 결과 저장은 누산기입니다.

18. MBR은 제어장치의 구성요소이다

✅ MBR은 제어장치에 속한다.

19. CPU는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고 논리 연산을 수행한다.

✅ CPU는 연산장치, 제어장치, 레지스터가 속한다.

20. 누산기는 제어장치의 구성요소이다.

❌ 누산기는 연산장치(ALU)의 구성요소입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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🧠 암기사항 2 - 컴퓨터일반 핵심요약

  • 주기억장치: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저장하는 기본 메모리
    • RAM (휘발성 메모리): 전원 꺼지면 내용 사라짐
      • DRAM: 주기적으로 재충전 필요, 속도 느림, 주기억장치로 사용
      • SRAM: 빠른 속도, 캐시 메모리로 사용
    • ROM (비휘발성 메모리): 전원이 꺼져도 내용 유지
      • MROM: 제조 시 기록, 수정 불가
      • PROM: 한 번만 기록 가능
      • EPROM: 자외선으로 삭제 가능
      • EEPROM: 전기적으로 삭제/재기록 가능
        • CMOS-ROM, ROM-BIOS, 펌웨어, 플래시 메모리 등
        • 응용 예: MP3 플레이어 등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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✏️ 요약 연습 노트

내용을 스스로 쓰면서 암기해 보세요:

1. 중앙처리장치(CPU)는 제어장치, 연산장치, 레지스터로 구성된다.

✅ CPU는 제어장치(CU), 연산장치(ALU), 레지스터로 구성됩니다.

2. RAM은 비휘발성 메모리이다.

❌ RAM은 휘발성 메모리로, 전원이 꺼지면 데이터가 사라집니다.

3. SRAM은 주기억장치로 사용된다.

✅ SRAM은 속도가 빠르지만 주로 캐시 메모리로 사용됩니다.

4. EEPROM은 전기적으로 데이터를 삭제하고 재기록할 수 있다.

✅ EEPROM은 전기적으로 데이터를 삭제하고 재기록할 수 있는 메모리입니다.

5. 주기억장치는 RAM과 ROM으로 구분된다.

✅ 주기억장치는 RAM(휘발성)과 ROM(비휘발성)으로 나뉩니다.

RAM: 전원이 꺼지면 데이터가 사라지는 휘발성 메모리
    - DRAM: 재충전 필요, 속도 느림, 주기억장치로 사용
    - SRAM: 속도 빠름, 캐시 메모리로 사용

ROM: 전원이 꺼져도 데이터 유지되는 비휘발성 메모리
    - MROM: 재기록 불가
    - PROM: 한 번만 기록 가능
    - EPROM: 자외선으로 삭제
    - EEPROM: 전기적 삭제/재기록, CMOS-ROM, ROM-BIOS, 펌웨어, 플래시메모리, MP3 등에 사용

6. DRAM은 전원이 꺼지면 데이터가 사라지지 않는다.

❌ DRAM은 휘발성 메모리로 전원이 꺼지면 데이터가 사라집니다.

7. CMOS-ROM은 EEPROM의 일종이다.

✅ CMOS-ROM은 EEPROM의 일종으로, 전기적으로 삭제하고 재기록이 가능합니다.

8. ROM-BIOS는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연결하는 프로그램이다.

✅ ROM-BIOS는 하드웨어와 운영 체제를 연결해주는 중요한 소프트웨어입니다.

9. 플래시 메모리는 EEPROM의 일종으로, 데이터를 전기적으로 삭제하고 재기록할 수 있다.

✅ 플래시 메모리는 EEPROM의 일종으로, 데이터를 전기적으로 삭제하고 재기록할 수 있습니다.

10. MP3 플레이어는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하지 않는다.

❌ MP3 플레이어는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합니다.

11. 주기억장치의 역할은 데이터를 영구적으로 저장하는 것이다.

❌ 주기억장치는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며, 영구적 저장은 보조기억장치가 담당합니다.

12. RAM은 캐시 메모리로 주로 사용된다.

❌ 캐시 메모리는 주로 SRAM이 사용됩니다. RAM은 주기억장치로 사용됩니다.

13. ROM의 데이터는 재기록이 불가능하다.

✅ 일부 ROM(MROM)은 제조 시 기록되며, 이후 재기록이 불가능합니다.

14. RAM은 데이터를 영구적으로 저장할 수 있다.

❌ RAM은 휘발성 메모리로, 전원이 꺼지면 데이터가 사라집니다.

15. SRAM은 DRAM보다 더 빠르지만 더 많은 전력을 소모한다.

✅ SRAM은 DRAM보다 빠르지만, 더 많은 전력을 소모하며 크기도 더 큽니다.

16. DRAM은 SRAM보다 가격이 저렴하다.

✅ DRAM은 SRAM보다 가격이 저렴하지만 속도가 느리고 재충전이 필요합니다.

17. ROM-BIOS는 컴퓨터가 부팅될 때 필요한 기본적인 하드웨어 초기화 작업을 수행한다.

✅ ROM-BIOS는 하드웨어 초기화 및 부팅에 필요한 기본적인 작업을 수행합니다.

18. EPROM은 전기적으로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다.

❌ EPROM은 자외선으로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으며, 전기적으로는 삭제할 수 없습니다.

19. EEPROM은 일반적으로 컴퓨터의 하드웨어에 장착된다.

✅ EEPROM은 ROM의 일종으로, 하드웨어에 저장되어 전기적으로 데이터를 삭제하고 재기록할 수 있습니다.

20. 캐시 메모리는 CPU 내부에 위치하며, CPU와 RAM 간 데이터 전송 속도를 높인다.

✅ 캐시 메모리는 CPU 내부나 근처에 위치하여 CPU와 RAM 간 데이터 전송 속도를 높입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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🧠 암기사항 3 - 컴퓨터일반 핵심요약

6. 기타 메모리

  • 캐시 메모리: CPU와 주기억장치 사이에 처리속도를 향상
  • 가상 메모리: 보조기억장치의 일부를 주기억장치처럼 사용
    • 시스템 속성창 -> 고급 -> 가상메모리 설정
  • 버퍼 메모리: 임시 저장 공간

7. 보조기억장치

  • 속도 느림, 전원이 차단 시 내용이 유지, 저장 용량이 크다.
  • Zip Disk(100~250MB), CD-ROM(650MB 이상), DVD-ROM(4.7~17GB), SSD(메모리 칩, HDD보다 속도 빠름)
  • 블루레이 Disk: HD급 고화질 비디오, 25GB 이상, 다층 구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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✏️ 요약 연습 노트

내용을 스스로 쓰면서 암기해 보세요:

1. 주기억장치는 전원이 꺼지면 내용이 사라지는 휘발성 메모리이다.

✅ 주기억장치는 휘발성 메모리로, 전원이 꺼지면 내용이 사라집니다. 대표적으로 RAM이 이에 해당합니다.

2. 캐시 메모리는 CPU와 주기억장치 사이에 위치하여 처리 속도를 향상시킨다.

✅ 캐시 메모리는 CPU와 주기억장치 사이에 위치하여 CPU가 자주 사용하는 데이터를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.

3. 가상 메모리는 보조기억장치의 일부를 주기억장치처럼 사용하는 기술이다.

✅ 가상 메모리는 하드 디스크와 같은 보조기억장치를 일부 주기억장치처럼 활용하여 메모리 용량을 확장하는 기술입니다.

4. SSD는 전원이 차단되면 내용이 사라지는 휘발성 메모리이다.

❌ SSD는 비휘발성 메모리로, 전원이 차단되더라도 데이터는 유지됩니다. 저장 장치로 많이 사용됩니다.

5. ROM은 전원이 꺼져도 내용이 유지되는 비휘발성 메모리이다.

✅ ROM은 비휘발성 메모리로, 전원이 꺼져도 내용이 유지됩니다. BIOS 등 중요한 데이터가 저장됩니다.

6. EEPROM은 전기적으로 삭제하고 재기록할 수 있는 메모리이다.

✅ EEPROM은 전기적으로 삭제하고 재기록할 수 있어, 플래시 메모리 등 다양한 기기에 사용됩니다.

7. 가상 메모리는 주기억장치의 용량을 실제보다 더 크게 보이게 만드는 기법이다.

✅ 가상 메모리는 보조기억장치의 일부를 활용하여 실제 메모리보다 더 큰 메모리 용량을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.

8. 버퍼 메모리는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여 입출력 장치의 속도 차이를 해결하는 데 사용된다.

✅ 버퍼 메모리는 입출력 장치와 CPU 사이에서 데이터 전송 속도 차이를 완화하는 데 사용됩니다.

9. Zip 디스크는 주로 1TB 이상의 용량을 가진 저장장치이다.

❌ Zip 디스크는 100MB에서 250MB 정도의 용량을 가진 저장장치입니다. 1TB는 너무 큰 용량입니다.

10. 블루레이 디스크는 고화질 비디오를 저장할 수 있는 다층 구조의 디스크이다.

✅ 블루레이 디스크는 25GB 이상의 저장 용량을 가지고 있으며, HD급 고화질 비디오 저장에 사용됩니다.

11. RAM은 비휘발성 메모리로, 전원이 꺼져도 내용이 유지된다.

❌ RAM은 휘발성 메모리로, 전원이 꺼지면 저장된 내용이 사라집니다.

12. SSD는 하드디스크(HDD)보다 빠른 속도를 제공합니다.

✅ SSD는 메모리 칩을 사용하여 데이터 접근 속도가 빠르며, HDD보다 훨씬 빠릅니다.

13. PROM은 전기적으로 데이터를 삭제하거나 다시 쓸 수 있는 메모리이다.

❌ PROM은 한 번만 데이터를 기록할 수 있으며, 이후에는 수정할 수 없습니다.

14. ROM은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 사용된다.

✅ ROM은 컴퓨터가 부팅할 때 필요한 기본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 사용되며, 주로 하드웨어 관련 정보를 포함합니다.

15. USB 메모리는 비휘발성 메모리로, 전원이 꺼져도 데이터를 유지한다.

✅ USB 메모리는 비휘발성 메모리로, 전원이 꺼져도 저장된 데이터가 사라지지 않습니다.

16. 플래시 메모리는 전기적 방법으로 데이터를 삭제하고 재기록할 수 있는 메모리이다.

✅ 플래시 메모리는 전기적으로 데이터를 삭제하고 다시 쓸 수 있는 비휘발성 메모리입니다.

17. EEPROM은 플래시 메모리보다 더 빠른 속도를 가진다.

❌ 플래시 메모리는 EEPROM보다 속도가 빠르며, 주로 USB 드라이브나 SD 카드에 사용됩니다.

18. 블루레이 디스크는 최대 100GB 이상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.

✅ 블루레이 디스크는 다층 구조로 최대 100GB 이상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.

19. CPU는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장치로, 컴퓨터의 핵심 부품이다.

✅ CPU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데이터를 처리하는 컴퓨터의 핵심 부품입니다.

20. 가상 메모리는 실제 메모리 용량을 확장하여 더 많은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게 한다.

✅ 가상 메모리는 하드 디스크를 일부 활용하여 실제 메모리보다 많은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게 해줍니다.

배움컴퓨터학원 : 잘못된 것이 있을때 담당샘한데 알려주세요

🧠 암기사항 4 - 컴퓨터일반 핵심요약

8. 기억 용량 단위

  • KB: 210 (1024 bytes)
  • MB: 220 (1024 KB)
  • GB: 230 (1024 MB)
  • TB: 240 (1024 GB)
  • PB: 250 (1024 TB)

9. 처리속도 단위

  • ms: 밀리초 (10-3 초)
  • : 마이크로초 (10-6 초)
  • ns: 나노초 (10-9 초)
  • ps: 피코초 (10-12 초)
  • fs: 펨토초 (10-15 초)
  • as: 아토초 (10-18 초)

10. 자료표현

  • Bit: 0과 1 중 하나만을 기억
  • Nibble: 4 bits
  • Byte: 8 bits
  • Word: 4 Bytes
  • Half Word: 2 Bytes
  • Double Word: 8 Bytes
  • Field: 데이터의 논리적 그룹
  • Record: 여러 필드의 집합체
  • File: 여러 레코드의 집합체
  • Database: 관련된 데이터 파일들의 집합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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✏️ 요약 연습 노트

내용을 스스로 쓰면서 암기해 보세요:

1. 1KB는 1024Byte이다.

✅ 1KB는 1024Byte입니다. 이 단위는 2의 거듭제곱으로 정의됩니다.

2. 1MB는 1000KB이다.

✅ 1MB는 1024KB입니다. 이 역시 2의 거듭제곱 방식으로 정의됩니다.

3. 1GB는 1024MB이다.

✅ 1GB는 1024MB입니다. 메모리 크기 단위는 모두 1024의 거듭제곱으로 증가합니다.

4. 1TB는 1024GB이다.

✅ 1TB는 1024GB입니다. 이는 메모리와 저장 장치 크기에서 사용하는 단위입니다.

5. 1PB는 1024TB이다.

✅ 1PB는 1024TB입니다. 이는 대용량 데이터 저장 장치에서 자주 사용됩니다.

6. 밀리초(ms)는 10^-3초이다.

✅ 밀리초(ms)는 10^-3초, 즉 1/1000초입니다.

7. 마이크로초(㎲)는 10^-6초이다.

✅ 마이크로초(㎲)는 10^-6초, 즉 1/1,000,000초입니다.

8. 나노초(ns)는 10^-9초이다.

✅ 나노초(ns)는 10^-9초로, 매우 짧은 시간 단위입니다.

9. 펨토초(ps)는 10^-12초이다.

✅ 펨토초(ps)는 10^-12초로, 극도로 짧은 시간 단위입니다.

10. 1비트는 2진수 0과 1 중 하나의 값을 표현한다.

✅ 1비트는 0과 1 중 하나의 값을 표현하는 가장 작은 단위입니다.

11. 1GB는 1000MB이다.

✅ 1GB는 1024MB입니다. 기억 용량 단위는 2의 거듭제곱으로 증가합니다.

12. 1KB는 1024바이트보다 작다.

✅ 1KB는 정확히 1024바이트입니다. 따라서 1024바이트보다 작지 않습니다.

13. 1TB는 1000GB이다.

✅ 1TB는 1024GB입니다. 기억 용량 단위는 2의 거듭제곱 방식으로 증가합니다.

14. 마이크로초(㎲)는 10^-6초이다.

✅ 마이크로초(㎲)는 10^-6초입니다. 이는 1백만분의 1초를 의미합니다.

15. 1ms는 1초의 1/1000이다.

✅ 1ms(밀리초)는 1초의 1/1000입니다. 즉, 1밀리초는 0.001초입니다.

16. 1비트는 8비트로 구성된다.

✅ 1비트는 가장 작은 단위로, 1비트는 0과 1 중 하나의 값을 표현합니다. 8비트는 1바이트입니다.

17. 1GB는 10^9바이트이다.

✅ 1GB는 1024^3 바이트(즉, 1073741824 바이트)입니다. 10^9바이트는 1GB와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.

18. 펨토초(ps)는 10^-12초이다.

✅ 펨토초(ps)는 10^-12초로, 매우 짧은 시간 단위입니다.

19. 1MB는 1,000,000바이트이다.

✅ 1MB는 1024KB이고, 1KB는 1024바이트이므로 1MB는 1048576바이트입니다.

20. 1TB는 1024GB보다 작다.

✅ 1TB는 1024GB입니다. 따라서 1TB는 1024GB보다 작지 않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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🧠 암기사항 5 - 컴퓨터일반 핵심요약

11. 기억장치 접근 속도 비교 (빠름 > 느림)

  • 레지스터 > 캐시 > DRAM > ROM > 하드디스크

12. 하드디스크 연결 방식

  • IDE: 최대 2개 장치 연결
  • EIDE: 최대 4개 장치 연결
  • SCSI: 7개 ~ 15개 장치 연결 가능
  • SATA: 직렬 방식의 연결

13. 데이터 취급 방식

  • 아날로그: 전압, 온도, 곡선, 미적분, 증폭, 특수목적
  • 디지털: 숫자, 문자, 산술, 논리, 범용
  • 하이브리드: 아날로그 + 디지털 장점 결합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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✏️ 요약 연습 노트

내용을 스스로 쓰면서 암기해 보세요:

1. 1KB는 1024Byte이다.

✅ 1KB = 1024Byte로, 2의 10제곱입니다.

2. 캐시는 DRAM보다 접근 속도가 느리다.

❌ 캐시는 DRAM보다 접근 속도가 빠릅니다. 레지스터 > 캐시 > DRAM 순입니다.

3. ROM은 데이터를 영구적으로 저장하며, 일반적으로 읽기 전용이다.

✅ ROM(Read Only Memory)은 데이터를 읽기 전용으로 저장하며, 전원이 꺼져도 유지됩니다.

4. SCSI 방식은 최대 2개의 하드디스크만 연결 가능하다.

❌ SCSI는 일반적으로 7개에서 최대 15개의 장치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.

5. 아날로그 데이터는 주로 곡선, 전압 등 연속적인 값을 처리한다.

✅ 아날로그는 연속적인 물리량(전압, 온도 등)을 다루는 데이터 형태입니다.

6. 디지털 데이터는 증폭과 같은 아날로그적인 처리가 기본이다.

❌ 증폭은 아날로그 처리 방식입니다. 디지털은 숫자, 문자, 논리 등을 처리합니다.

7. EIDE는 최대 4개의 장치를 연결할 수 있다.

✅ EIDE(Enhanced IDE)는 두 개의 채널에 각 2개씩, 총 4개의 장치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.

8. 하드디스크는 메모리보다 접근 속도가 빠르다.

❌ 하드디스크는 레지스터, 캐시, 메모리보다 훨씬 느립니다.

9. 하이브리드 데이터는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장점을 모두 활용한다.

✅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아날로그의 유연성과 디지털의 정밀성을 결합한 방식입니다.

10. SATA 방식은 병렬 데이터 전송 방식을 사용한다.

❌ SATA는 병렬이 아닌 **직렬(Serial)** 데이터 전송 방식을 사용합니다.

11. DRAM은 데이터를 재충전 없이 영구적으로 저장한다.

❌ DRAM은 일정 주기로 데이터를 재충전(refresh)해야 하며, 휘발성 메모리입니다.

12. 캐시는 주로 CPU와 메모리 간 속도 차이를 보완하기 위해 사용된다.

✅ 캐시는 CPU와 메모리 간 속도 차이를 줄여 성능을 향상시키는 고속 메모리입니다.

13. 하드디스크는 전원이 꺼지면 데이터가 사라진다.

❌ 하드디스크는 비휘발성 저장장치로, 전원이 꺼져도 데이터가 보존됩니다.

14. 디지털 신호는 아날로그 신호보다 잡음에 강하다.

✅ 디지털 신호는 명확한 0과 1로 표현되므로 아날로그보다 잡음에 강합니다.

15. 하드디스크보다 SSD의 접근 속도가 일반적으로 더 빠르다.

✅ SSD(Solid State Drive)는 전자식 저장장치로, 기계식인 하드디스크보다 훨씬 빠릅니다.

16. IDE 방식은 직렬 방식으로 데이터를 전송한다.

❌ IDE는 병렬(Parallel) 전송 방식을 사용합니다. SATA가 직렬 방식입니다.

17. ROM은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가 자유롭다.

❌ ROM은 읽기 전용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수정이 어렵고, 업그레이드가 자유롭지 않습니다.

18. 레지스터는 CPU 내부에 존재하는 가장 빠른 기억장치이다.

✅ 레지스터는 CPU 내부에서 직접 사용되며, 가장 빠른 저장 장치입니다.

19. SCSI는 주로 서버 환경에서 많이 사용되는 저장장치 연결 방식이다.

✅ SCSI는 고속, 다중 연결이 가능해 서버 및 워크스테이션 환경에서 자주 사용됩니다.

20. 디지털 데이터는 연속적인 값을 표현하는 데 적합하다.

❌ 디지털은 이산적(0과 1) 값에 적합하며, 연속적인 값은 아날로그 데이터가 더 적합합니다.

배움컴퓨터학원 : 잘못된 것이 있을때 담당샘한데 알려주세요

🧠 암기사항 6 - 컴퓨터일반 핵심요약

14. 처리능력

  • 슈퍼 컴퓨터: 인공위성, 일기예보, 우주항공 등 초고속 연산 처리
  • 메인 프레임: 대규모 시스템 운영, 대기업, 은행 등
  • 미니 컴퓨터: 중규모 시스템, 학교, 연구소 등
  • 워크스테이션: RISC 기반, 고성능 네트워크 서버 역할
  • 마이크로 컴퓨터: CISC 기반, 개인용 컴퓨터 및 클라이언트 역할

15. 인터럽트

프로그램 실행 도중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하여 처리 흐름을 바꾸는 기능

  • 외부 인터럽트: 입출력 완료, 타이머 신호, 전원 이상 등 외부 요인
  • 내부 인터럽트: 잘못된 명령 실행, 잘못된 데이터 참조 등 내부 오류
  • 소프트웨어 인터럽트: 프로그램 처리 중 명령 요청에 의해 발생 (예: SVC - Supervisor Call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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✏️ 요약 연습 노트

내용을 스스로 쓰면서 암기해 보세요:

1. 슈퍼컴퓨터는 주로 은행 거래 처리에 사용된다.

❌ 은행 거래 처리는 메인프레임이 주로 담당합니다. 슈퍼컴퓨터는 기상 예측, 우주항공 등에 사용됩니다.

2. 메인프레임은 대기업의 대규모 정보처리에 적합하다.

✅ 메인프레임은 대용량의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처리할 수 있어 대기업, 은행에서 주로 사용됩니다.

3. 미니 컴퓨터는 주로 개인용으로 사용되는 소형 컴퓨터이다.

❌ 미니 컴퓨터는 중규모 시스템으로, 연구소나 학교 등에서 사용됩니다. 개인용은 마이크로 컴퓨터입니다.

4. 워크스테이션은 네트워크에서 서버 역할을 수행하며 RISC 구조를 기반으로 한다.

✅ 워크스테이션은 고성능 서버로 사용되며 RISC 구조를 채택합니다.

5. 마이크로 컴퓨터는 CISC 구조를 기반으로 하며 클라이언트 역할을 한다.

✅ 마이크로 컴퓨터는 CISC 기반이며 개인용 PC, 클라이언트로 사용됩니다.

6. 외부 인터럽트는 잘못된 명령 실행 등 내부 오류에 의해 발생한다.

❌ 외부 인터럽트는 입출력 완료, 전원 이상 등 외부 사건에 의해 발생하며, 내부 오류는 내부 인터럽트입니다.

7. 내부 인터럽트는 프로그램 오류나 잘못된 데이터 접근 시 발생한다.

✅ 내부 인터럽트는 잘못된 명령어 실행, 주소 참조 오류 등 내부 문제로 발생합니다.

8. SVC와 같은 소프트웨어 인터럽트는 명령어 요청에 의해 발생한다.

✅ 소프트웨어 인터럽트는 프로그램 내부 명령으로 요청되며 SVC(Supervisor Call) 명령이 대표적입니다.

9. 인터럽트는 시스템에 문제가 생겼을 때만 작동한다.

❌ 인터럽트는 정상적인 상황에서도 (입출력 완료, 타이머 등) 자주 사용됩니다.

10. 인터럽트는 CPU의 현재 작업을 즉시 종료시키고 새로운 작업으로 넘어간다.

✅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현재 작업 상태를 저장하고,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(ISR)을 처리합니다.

11. 워크스테이션은 일반적으로 클라이언트 역할을 수행한다.

❌ 워크스테이션은 고성능 서버로 주로 서버 역할을 합니다. 클라이언트는 마이크로 컴퓨터입니다.

12. 마이크로 컴퓨터는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개인용 컴퓨터에 해당한다.

✅ 마이크로 컴퓨터는 PC, 노트북 등 개인이 사용하는 컴퓨터를 의미합니다.

13. RISC는 명령어 세트가 많고 복잡하여 처리 속도가 느리다.

❌ RISC는 명령어를 단순화하여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된 구조입니다.

14. 외부 인터럽트는 키보드 입력이나 하드웨어 동작으로 발생할 수 있다.

✅ 외부 인터럽트는 외부 장치의 동작(예: 키보드, I/O)이나 전원 이상으로 발생합니다.

15. 인터럽트 발생 시 현재 작업의 정보를 저장한 후 처리한다.

✅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CPU는 현재 작업 상태를 저장한 후 인터럽트를 처리합니다.

16. 미니 컴퓨터는 연구소나 중소기업에서 주로 사용된다.

✅ 미니 컴퓨터는 중간 정도의 처리 능력을 가지고 있어 학교, 연구소 등에서 사용됩니다.

17. 인터럽트는 프로그램의 흐름을 보완하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메커니즘이다.

✅ 인터럽트는 예상치 못한 사건에도 시스템이 유연하게 반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.

18. SVC는 외부 장치에서 발생하는 하드웨어 인터럽트의 한 종류이다.

❌ SVC(Supervisor Call)는 소프트웨어 인터럽트입니다. 외부 인터럽트는 하드웨어에서 발생합니다.

19. 메인프레임은 게임이나 멀티미디어 작업에 특화된 컴퓨터이다.

❌ 메인프레임은 대규모 거래 처리, 금융기관 업무 등 안정성이 필요한 작업에 사용됩니다.

20. CPU는 인터럽트 발생 시 아무 작업도 하지 않고 시스템을 재부팅한다.

❌ CPU는 인터럽트 발생 시 상태를 저장하고, 해당 인터럽트를 처리한 뒤 기존 작업으로 복귀합니다.

배움컴퓨터학원 : 잘못된 것이 있을때 담당샘한데 알려주세요